오늘은 하루마사를 얻은 1일차, 스킬에 대해서 탐구해볼겁니다.
실전에서 써보면서 어떻게 쓰는지는 대충 감이 잡히겠지만, 스킬을 안읽고 넘어가면 손해보는 뭐시기가 생기더라구요.
하루마사한테 제일 중요한 포인트는
1. 전기큐브
2. 가위표 표식
입니다.
상세한 매커니즘을 제외한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하루마사가 필드에서 있다보면 전기큐브가 증가합니다.
2. 필드에 전기큐브가 있다면 적에게 가위표 표식을 남길 수 있습니다.
3. 가위표 표식이 생긴 적에게는 검으로 베기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1. 전기큐브 생성방법
전기큐브를 생성하는 방법은 4가지입니다.
1) 일반공격 5회시 전기큐브 2개 생성
2) 다른 캐릭터를 쓰다가 에너지가 차면 하루마사의 강화특수스킬을 시전해 전기큐브 6개를 생성
3) 콤보스킬 사용시 하루마사 턴에 전기큐브 6개를 생성
4) 전기큐브가 없을 때, 적에게 속성이상효과 발동 시 전기큐브 6개 생성
스킬을 통해 알 수 있는 건
-일반공격으로 전기큐브를 증가시키는 것은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하루마사는 오프필더딜러로 사용된다.
-같이 쓰는 캐릭터는 적을 그로기 시켜서 콤보스킬을 발동하게 하는 격파 캐릭터 혹은 속성이상효과를 발동시키는 이상 캐릭터를 쓰는 것이 좋다.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하루마사 플레이가 조금 까다로워서 적은 아예 눕혀버리는 그로기가 더 편한 것 같았습니다.
<일반 공격 : 구름을 뚫고> 일반공격 5회, 5번째 공격이 명중 시 [전기 큐브] 2개 생성 * [콤보스킬] 이후, 하루마사가 5번 공격하면 [전기 큐브] 6개 생성 <강화 특수 스킬 : 지망> 전방을 향해 칼날과 화살을 발사해 대량의 전기속성피해를 준다. 공격이 적 또는 지면에 명중 시, [전기 큐브] 6개를 생성할 수 있다. 스킬 시전하는 동안 무적 <콤보스킬 : 만남/이별> 전방 넓은 범위에 적을 꿰뚫고 강화된 화살을 발사해 대량의 전기속성피해를 준다. 화살이 지면에 명중 시, [전기 큐브]를 6개 생성할 수 있다. 스킬 시전하는 동안 무적 ** 전장에 [전기큐브]가 존재하지 않을 때, 파티 내 임의의 캐릭터가 적에게 속성 이상 효과 부여시, [전기 큐브]를 6개 생성 |
2. 가위표 표식 부여 방법
전기 큐브가 생성되었다면, 다음 방법을 통해 적에게 가위표를 남길 수 있습니다.
1. 전기공격피해를 준 직후, 특수스킬버튼을 홀드 하면 적을 공격하고 가위표 부여
2. 일반공격을 홀드해 적을 조준한 뒤 손을 떼면 적을 공격하고 가위표 부여
1번의 경우는 일반공격5타/특수스킬/강화특수스킬/콤보스킬 이 해당됩니다. 이 스킬들이 전기큐브를 만드는 스킬과 겹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강화특수스킬을 사용할 때 계속 홀드하면 연속 발동하며, 콤보스킬을 하루마사에서 끊어서 특수스킬을 홀드하면 됩니다.
타이밍을 놓치면 일반공격을 홀드하면 됩니다.
<일반 공격 : 떨어지는 날개> 일반공격 5회, 특수스킬, 궁극기 시전 후 특수스킬버튼을 홀드하여 시전 -> 즉시 전방의 적에게 [떨어지는 날개]를 발사하고 전기속성 피해를 준다. 일반공격을 홀드해 타깃을 조준하고 일반공격에 손을 떼 시전 -> 활을 당겨 적을 조준 후, 타깃에게 [떨어지는 날개]를 발사해 전기 속성 피해를 준다. <일반 공격 : 갑시와 을시> 하루마사가 발사한 [떨어지는 날개]가 적에게 명중 했을 때, 전장의 [전기 큐브]를 활성화하여 [떨어지는 날개]에 명중한 타깃에게 [갑시와 을시]를 발사하고 전기속성피해를 준다. [갑시와 을시]가 명중 시, 해당 적에게 [전기 감옥] 효과를 부여한다. (6큐브-> 6스택, 최대 8스택, 지속시간 10초, 중복 시 지속시간 갱신) [전기 감옥] 효과가 2스택 이상일 시, 타깃에게 가위표 표식을 생성한다. <추가 능력 : 오버클럭> 파티에 [격파] 혹은 [이상] 캐릭터 존재 시, 하루마사의 공격이 그로기 상태 혹은 속성 이상 상태인 적에게 명중 시, 주는 피해가 40% 증가한다. 하루마사가 발사한 [떨어지는 날개]가 그로기 상태 혹은 속성 이상 상태인 적에게 명중 시, 해당 적에게 [전기 감옥] 2스택을 부여한다. (6큐브+그로기/이상상태 -> 8스택) |
3. 가위표 표식이 생긴 적 공격
적에게 가위표 표식이 생겼다면,
1. 적이 공격할 때 회피반격을 하면 적에게 돌진해 베기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2. 일반공격홀드로 조준한 뒤, 일반공격 탭하여 돌진하여 베기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가위표 표식을 부여함과 동시에 바로 공격하는 것도 가능하다.
1. 가위표 표식을 특수스킬홀드(E꾹)로 부여할 때, 화살(갑시와을시)이 적에게 꽃히자 마자 일반공격 탭하면 돌진하여 베기공격을 합니다.
2. 가위표 표식을 일반공격홀드로 부여할 때, 곧바로 일반공격 탭하면 돌진하여 베기공격을 합니다.
공식 설명에서는 회피반격을 메인으로 하고 있지만, 실제로 사용할 때는 적과의 거리와 적의공격을 기다릴 타이밍의 부족 등으로 실제로 잘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대시 공격 : 비상하는 활시위> 그냥 평범한 회피반격 입니다. <대시 공격 : 비상하는 활시위/베기> [가위표] 표식을 지닌 적이 존재할 때, 하루마사는 [성각] 상태에 진입한다. [성각] 상태에서 회피반격을 할 때, 가장 가까운 거리의 [가위표] 표식을 지닌 적에게 빠르게 돌진해 강력한 베기로 전기속성 피해를 준다. 공격이 타깃에게 명중 시, [전기 감옥] 효과를 2스택 소모하며, [전기 감옥] 효과가 2스택 미만일 시, [가위표] 표식을 제거한다. [가위표] 표식이 소진되기 전에 역속으로 일반공격을 탭하면 연속으로 [대시공격 : 비상하는 활시위/베기]를 시전할 수 있다. [성각] 상태에서 [일반공격 : 떨어지는 날개] 시전 후 일반공격을 짧게 탭하면 빠르게 [대시 공격 : 비상하는 활시위/베기]를 시전할 수 있다. 스킬을 시전하는 동안 경직저항이 증가하고, 받는 피해가 40% 감소한다. <핵심 패시브 : 여명> [대시 공격 : 비상하는 활시위/베기] 의 치명타 확률이 25% 증가 [대시 공격 : 비상하는 활시위/베기]가 적에게 명중해 치명타 발동 시, [예기]를 1스택 획득한다. 동일한 공격 한 번에 최대 3스택 획득할 수 있다. (최대 6스택, 지속시간 5초) [예기] 스택마다 [대시 공격 : 비상하는 활시위/베기] 로 주는 치명타 피해가 12% 증가한다. (최대 72%) |
따라서 하루마사를 사용하는 최종 구조는 이렇습니다.
<강화특수스킬로 전기큐브 6개를 만드는 경우>
1. 하루마사의 에너지가 차서 하루마사로 전환합니다.
2. 하루마사가 강화특수스킬를 홀드(E꾹)해서 필드에 전기큐브 6개를 생성합니다.
3. 계속 홀드(E꾹)하고 있다면 가위표생성공격(갑시와을시)이 날라갑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소요됩니다. 1초가량
4. 화살이 적에게 명중한 뒤, 일반공격을 탭하면 적에게 돌진합니다.
6. 적에게 돌진해 베기공격을 3회 시전하면 가위표가 사라집니다.
<속성이상상태로 전기큐브 6개를 만드는 경우>
1. 임의의 캐릭터가 적에게 속성 이상 상태를 부여하면, 필드에 전기큐브 6개가 생성됩니다.
2. 하루마사로 스왑해 적에게 일반공격을 홀드하여 적을 조준합니다. (가위표 생성)
3. 가위표가 생긴 적에게 일반공격을 탭하여 적에게 돌진합니다.
4. 적에게 돌진해 베기공격을 4회 시전하면 가위표가 사라집니다. (속성이상상태 -> 공격횟수 1증가)
<콤보스킬로 전기큐브 6개를 만드는 경우>
1. 콤보스킬로 하루마사를 꺼내면 전기큐브가 6개 생성됩니다.
2. 하루마사 턴으로 바꾸고, 일반공격홀드로 적을 조준합니다. (E꾹을 하면 에너지가 찬 강화특수스킬이 선행되어 비효율적)
3. 적에게 돌진해 베기공격을 4회 시전하면 가위표가 사라집니다. (콤보스킬 -> 적 그로기로 공격횟수 1증가)
<콤보스킬 이후 연이어 일반공격을 5회하는 경우>
1. 콤보스킬로 베기공격까지 끝낸 후 일반공격을 5회 하면, 전기큐브 2개가 아닌 6개가 생성됩니다.
2. 따라서 일반공격 5회를 한 후 바로 E꾹 혹은 일반공격조준 후 돌진해 베기공격을 진행합니다.
*콤보스킬을 했다면 적이 그로기 상태이기 때문에 돌진공격 -> 일반공격5타 -> 돌진공격 으로 사이클을 굴릴 수 있습니다.
(써보면서 틀린게 있으면 수정할예정...)
와 어렵다...!
맞습니다. 하루마사를 제대로 쓰기 위해서는 무려 3단계의 과정을 이해해고 시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게무슨...
그것보다 스킬설명 좀 이해하기 쉽게 배치 좀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사혼의 조각마냥 여기서 찾아오고 저기서 찾아오고 난리인...
그리고 다음은 전용엔진입니다.
잔심의 청낭
치명타 확률이 10% 증가 [대시공격]으로 주는 전기속성피해가 40% 증가한다. 파티의 임의의 캐릭터가 적에게 속성이상효과 혹은 그로기를 줄 시, 착용자의 치명타확률이 추가로 10% 증가한다. |
가위표베기 공격이 대시공격이기 때문에 피증40퍼가 발동합니다.
또한 치확을 20퍼나 주기 때문에 치확부담을 줄여줍니다.
전무를 뽑는다면 하루마사의 대시공격(가위표베기) 사용시 전무와 패시브 스킬로 치확 35%가 증가합니다. 따라서 치확은 60남짓 맞추는 것이 추천됩니다.
그리고 돌파효과도 살펴봅시다.
1돌
[전기 감옥]의 최대 스택이 8스택 -> 14스택으로 증가 타깃에게 [갑시와 을시]를 연속으로 2발 발사 |
: 가위표 부여 후 베기 공격을 하게하는 [전기 감옥]의 스택은, 전기큐브 6개 -> 6스택, 그로기/속성이상 상태일 때 추가 2스택으로 최대 8스택이었는데요, 중요한 점은 이 스택쌓기가 중복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연속 2발을 발사하게 되면 전기큐브 6개-> 12스택, 그로기/속성 이상 추가 2스택으로 최대 14스택이 쌓이 게되며
기존에 최대 4회 공격이었던 것이 7회 공격으로 증가합니다.
*결론 -> 1돌은 타격수 증가이다. 편하게 더 떼리고 싶다 일 때 추천
2돌
[콤보 스킬] 혹은 [궁극기] 시전 시, 하루마사가 [번갯불]을 7스택 획득 (최대중첩 7스택) [번갯불] 보유 시, [대시공격 : 비상하는 활시위/베기] 로 주는 피해가 50% 증가한다. [대시 공격 : 비상하는 활시위/베기] 종료 후, [번갯불]을 1스택 소모한다. |
: 단순하게 말하면 가위표 베기공격 시 피해증가 50퍼인데, 하루마사 특성상 이 부여조건이 끊길 일이 없어보여서 항상 피증50퍼라고 봐도 무관해보입니다.
*결론 -> 2돌은 피해증가이다. 더 강해지고 싶다면 추천
4돌
[전기 감옥] 효과의 지속시간이 10초 -> 20초까지 증가한다. [대시 공격 : 비상하는 활시위/베기]가 적에게 명중 시, 하루마사가 데시벨을 30pt 획득한다. [궁극기] 시전 시, 전장의 모든 적에게 풀 스택의 [전기 감옥]효과를 부여한다. |
: 궁극기를 발동하면 모든 적에게 풀스택의 가위표를 바로 부여합니다. 궁극기를 빨리 할 수 있도록 데시벨도 줍니다.
가위표 지속시간도 2배 늘어나기 때문에, 4돌을 한다면 격파그로기와 속성이상은 최대한 빠르게 발동한 뒤 하루마사를 온필드 딜러로 기용하는 것도 가능해 보입니다.
*결론 -> 4돌은 매커니즘 변화다. 하루마사를 필드에서 더 많이 쓰고 싶다면 추천
6돌
[갑시와 을시]가 그로기 상태 혹은 속성이상상태인 적에게 명중 후, 하루마사가 해당 적의 전기속성피해저항을 15% 무시한다 (지속시간 12초) [갑시와 을시]가 동일한 적에게 12회 명중할 때마다, 추가로 전자 폭발을 1회 발동해 타깃에게 하루마사 공격력의 1500%에 해당하는 전기속성 피해를 준다. |
: 갑시와 을시는 화살표를 부여하는 공격입니다. 즉 화살표를 부여할 때마다 버프를 얻습니다. 특히 단일적을 상대하는 보스전에서 강력해 보입니다.
*결론 -> 6돌은 피해증가이다. 강한 하루마사를 원하면 추천
개인적으로는 1돌과 2돌이 좋아보입니다.
처음엔 4돌과 6돌이 뭔가 상충하지 않나 싶었는데 (4돌에서의 궁극기는 갑시와 을시: 화살표부여공격 을 하지 않기 때문) 6돌효과를 제대로 받으려면 하루마사가 필드에 많이 있는게 중요해서 하루마사를 온필드로 만드는 4돌이 필수적인가 싶기도 하고 실제로 제가 써볼일이 없을 거 같아서 이렇다저렇다 말하기 애매하네요.
최종결론
1돌도 전무도 딱히 필수가 아니어보임... 편하고 싶으면 1돌추천 강해지고 싶다면 2돌이나 전무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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